MY MENU

수술 후 주의사항

제목

코골이편도수술후주의사항

작성자
곽동석
작성일
2015.10.1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818
내용

편도선(코골이포함) 수술 후에


지켜야 할 주의사항

 

 

편도선 수술을 받으신 후에 올 수 있는 여러 가지 병발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술이 끝난 직후(, 전신 마취하에서 수술하였을 때는, 마취가 완전히 깨어서 의식이 명료하게 된 직후)부터 수술 후 2주동안은 유동식을 먹어야 합니다.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냉우유, 냉요구르트, 또는 미음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차게 해서 먹어야 합니다.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시는 것은 좋으나 콜라나 사이다등과 같은 탄산음료와 오렌지 쥬스 같은 자극성 음료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약 1-2일 간은 목의 양측에 얼음주머니를 대어주면 출혈과 부종, 통증을 덜어 주는데 도움이 되며 수술후 약 1주간은 되도록 힘든일을 피하고 편히 쉬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둘째날부터 침을 삼키는 운동을 하는 것도 통증을 없애고 상처를 빨리 낫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프다고 음식을 안 먹거나 침을 삼키지 않는 것은 치유를 더디게 하는 결과가 됩니다.

 

수술후에 혹시 귀가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것은 원래 편도선이 있던 부위에 있는 신경이 귀와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4-5일이 지나 상처가 나아지면서 없어지는 것이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술후에 양측 편도선이 있던 자리에 하얗게 곱이 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상처가 곪은 것이 아니고 정상적으로 잘 나아가고 있는 것이니 걱정하지 마십시오.

 

수술후에 만약 출혈이나 기타 고통이 있을때에는 곧 의사에게 연락하여 주십시오.

 

수술후에 상처가 다 치유되려면 약 2주 내외가 소요되는데 수술 1주후와 2주후에 각각 다시 한번 의사에게 와서 치유경과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복용해야 할 약은 따로 지시하겠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